미황사
달마산을 배경으로 자리하고 있는 아름다운 절 미황사 전경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서정리 달마산(達磨山)에 위치하고 있는 미황사는 우리 나라 육지의 최남단에 있는 사찰로 749년(성덕왕 8) 의조(義照)가 창건하였다.
사적비에 따르면 749년 8월 한 척의 석선(石船)이 사자포 앞바다에 나타났는데 의조가 제자 100여 명과 함께 목욕재계하고 해변에 도착한 배에 오르니 금인(金人)이 노를 잡고 있고, 놓여 있는 금함(金函) 속에는 화엄경 · 법화경 · 비로자나불 · 문수보살 · 보현보살 · 40성중(聖衆) · 53선지식(善知識) · 16나한의 탱화 등이 있었다.
의조는 이 성보(聖寶)를 임시로 봉안하였는데 그날 밤 꿈에 금인이 나타나 자신은 인도의 국왕이라고 말하며 “금강산이 일만 불(一萬佛)을 모실만하다 하여 배에 싣고 갔더니, 이미 많은 사찰들이 들어서서 봉안할 곳을 찾지 못하여 되돌아가던 길에 여기가 인연토(因緣土)인 줄 알고 멈추었다. 경전과 불상을 소에 싣고 가다가 소가 멈추는 곳에 절을 짓고 모시면 국운과 불교가 함께 흥왕하리라.” 하고는 사라졌다.
의조는 다음날 소에 경전과 불상을 싣고 가다가 소가 크게 울고 누웠다 일어난 곳에 통교사(通敎寺)를 창건하고, 마지막 멈춘 곳에 미황사를 창건하였는데 미황사라 한 것은 소의 울음소리가 지극히 아름다웠다 하여 미자(美字)를 취하고, 금인의 빛깔을 상징한 황자(黃字)를 택한 것이라 한다.
이 창건설화는 “금강산 오십삼불설화”와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으며 또 1264∼1294년 사이에 중국 남송(南宋)의 학자와 관리들이 이 절에 내왕하였다고 하므로 당시 미황사가 중국에까지 알려졌던 사찰임을 알 수 있다.
이런 미황사는 1597년(선조 30) 정유재란으로 소실되자 1598년 만선(晩善)이 중건, 1660년(현종 1) 성간(省侃)이 3창하였으며, 1751년(영조 27) 덕수(德修)가 중건하여 금고각(金鼓閣)을 짓고 대웅전·나한전을 중건하였고, 그 뒤 고승 유일(有一, 1720∼1799)이 주석하였고, 1858년(철종 9)에는 의현(義玄, 1816∼1874)이 만일회(萬日會)를 열었으며 1996년 만하당을 짓고 누각을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미황사에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보전·달마전(達磨殿)·응진당(應眞堂)·명부전(冥府殿)·세심당(洗心堂)·요사채 등이 있으며, 기타 석조(石槽)·당간지주(幢竿支柱)·부도군(浮屠群)·사적비(事蹟碑) 등의 문화재가 있는데 이 중 미황사 응진당(美黃寺應眞堂)이 보물 제1183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중 응진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로서 1598년 만선(萬善)이 신축하였으며, 1971년 주지 이하덕(李河德)이 일부 보수하였는데 내부에는 석가모니불과 16나한 등의 상이 봉안되어 있다.
또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 건물로서 보물 제947호로 지정되어 있는데 대웅전은 1598년에 중건한 뒤 1754년과 1761년에도 중수되었으며, 1982년의 수리 때 묵서(墨書)가 발견되어 건물의 연혁을 알 수 있었다.
대웅전 내부에는 삼존불을 모셨고, 후불탱화(後佛幀畫)가 걸려 있으며, 법당 뒤편의 목궤에 넣어둔 괘불(掛佛)은 오래된 것으로 몹시 상하였다.
한편 부도군은 두 곳으로 나뉘어 있는데, 한 곳은 26기(基)의 부도와 설봉당(雪峯堂)·송파(松坡)·금하(錦河)·낭암(朗巖)·벽하(碧霞) 등 대사비(大師碑) 5기가 있으며 다른 한 곳에도 5기의 부도가 있으나 전부 도굴되어 흩어져 있다.
또한, 미황사 사적비는 1692년(숙종 18) 민암(閔黯, 1634∼1692)이 세운 것으로서 초서로 된 높이 3m의 비인데, 옥개석 위에 용을 얹어 조각하였으며 이 밖에 절 뒷산 사자봉에는 ‘토말(土末)’이라 쓰인 비석이 있어 우리나라 육지의 끝을 나타내고 있다.
佛家에서 말하는 健康 10訓
1. 첫째: 소육다채(小肉多菜)
육식을 적게 하고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불교에서는 육식을 금기하고 있지만,
재가의 불교신자들은 가능한 한 육식을 피하고,
먹는다 하더라도 적게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채소를 많이 먹어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할 것을 권하고 있다.
2. 둘째: 소식다작(小食多嚼)
가능한 적게 먹고 잘 씹어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장수의 비결이 바로 적게 먹는 소식이다.
주역에서도 '복육분천수'라 하여 자기 식량의 6할만 먹으면
하늘이 준 수명까지 살 수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이 적게 먹되, 그것도 소박하게 고기없이 식사하라고 권하고 있다.
적게 먹으면 정신이 맑아지고 성인병도 예방 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의학의 지론이다.
3. 셋째: 소염다혜(小鹽多醯)
염분을 적게 먹고 식초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소금은 만병에 해롭다는 현대 의학적 해석으로 염분의 섭취를 줄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염분을 적게 쓰고도 먹을 수 있게 하려면 식초를 조금 섞어 주면
염분이 적어도 간이 맞는다는 말이다.
4. 넷째: 소의다욕(小衣多浴)
옷은 가능한 한 적게 입고 목욕은 자주 하라는 말이다.
옷을 많이 입으면 질병을 방어하는 면역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적게 입되,
가능하면 목욕은 자주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할 것을 권장 하는 건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다.
5. 다섯째: 소번다면(小煩多眠)
근심은 적게 하고 잠은 푹 자라는 말이다. 사람이 살아가자면 좋은 일도 많겠지만,
어려운 일도 있기 마련이다.
근심, 걱정, 불안, 초조 등의 스트레스를 빨리 풀지 않으면 그것이 병을 만들기 때문에
가능한 한 근심을 빨리 잊어 버려야 한다는 충고이다.
그 대신 피로를 회복하는 데는 잠 이상 없다는 사실이다.
6. 여섯째: 소욕다시(小慾多施)
욕심을 적게 하고 남에게 많이 베풀라는 말이다. 욕심은 끝이 없다.
욕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근심과 불안이 따라 다니기 마련이다.
그래서 건강 장수의 비결로 마음을 비우라고 하지 않던가?
세상에 태어날 때 빈손으로 왔다가 어차피 빈손으로 갈 운명인데,
먹고 살 만큼만 가지면 될 것이 아니겠는가?
부처님의 자비가 그렇고, 예수님의 사랑이 그렇다.
무조건 남에게 베풀면 그것이 하늘에 닿아 복록수를 준다는 이야기이다.
7. 일곱째: 소당다과(所糖多果)
설탕은 적게 먹고 과일은 많이 먹어야 좋다는 말이다.
설탕은 비만 등 만병의 근원이기 때문에 설탕을 적게 먹되,
과실을 많이 먹음으로써 우리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를 충분히 공급하라는 이야기이다.
8. 여덟째: 소차다보(小車多步)
가능하면 차를 적게 타고 많이 걸으라는 말이다. 운동이 따로 있나,
걸으면 운동이지. 결국 차를 적게 타고 많이 움직이라는 말로서
유산소 운동 걷기운동을 권장하고 있다.
9. 아홉째: 소언다행(小言多行)
가능하면 말은 적게 하고 행동으로 실행을 많이 하라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침묵은 금이라고 했다.
말이 많이면 실수하기 쉽고, 사람이 가볍다는 인상을 준다.
그 대신 말보다는 실천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을 하면
실수가 적고 남으로부터 인정을 받게 된다는 말이다.
10. 열째: 소분다소(小憤多笑)
화는 적게 내고 많이 웃으라는 말이다.
화를내면 남에게도 피해를 주겠지만 자신의 건강을 해친다는 경고로 받아 들여야 한다.
대신 많이 웃으면 건강에도 좋고 가정도 화목하며 직장도 밝아진다
. -계수나무b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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