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교양

◎ 漢江 - 28개 다리 ◎

칼멘9988 2010. 9. 21. 16:44

◎ 漢江 - 28개 다리 ◎

한강은 길이 514 km, 유역면적 34, 397 km² 이다.

서울에서 한강의 북쪽도로는 강변북로, 남쪽은 올림픽대로가 있다.

한강은 6호선, 8호선, 9호선, 분당선 [2010년에 한강을 통과하는
하저터널 건설],

인천국제공항철도, 인천 메트로 1호선을 제외한 모든 수도권 지하
철 노선들이 교각
1호선 (용산역~노량진역], 2호선 [강변역~성내역, 당산역~합정
역], 3호선 [옥수역~압구정역],
4호선 [이촌역~동작역], 7호선 [뚝섬유원지역~청담역]
또는 하저터널 [5호선 (여의나루역~마포역, 광나루역~천호역'
일]을 通해 관통하며

2010年, - 현재까지 28개의 다리를 지니고 있다.


 

*.김포대교[金浦大橋 - 2280m : 외곽순환고속도로와연결]

경기도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와 고양시를 잇는 다리로
길이 2, 280m[총연장 1, 475m], 너비 38.2m이다.

차도는 8차선으로 28.8m이고 중앙에는 너비 3.4m의 분리대가
설치되어 있다.
하부구조는 교대가 20기이고, 경간 사이의 최대 거리는 125m에
이른다.
서울 외부순환고속도로 계획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한강 다리로는
21번째이다.
한강 다리 중에서 너비가 가장 넓고 길이도 가장 길다.

남쪽은 김포제방도로를 가로지르고 고양시 쪽으로는 자유로를 가
로지른다.
자유로와는 신평인터체인지로 이어지며, 남쪽에서는 김포인터체인
지에서 48번 국도와 이어진다.

최신식 다리인만큼 하부의 교각이 상부구조와 조화를 이루어 미관
이 뛰어나다.
김포시와 고양시 일산 지역은 물론 문산읍과 파주시, 서울특별시
서부 지역의 교통난을 분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신행주대교[新幸州大橋 - 1460m]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을
잇는 다리로 길이 1, 460m, 너비 14.5m이며 1995년 5월 개통
되었다.

1996년부터는 제2신행주대교를 건설하기 시작하여 2000년 12월
16일 개통되었다.
이에 따라 신행주대교는 고양시에서 서울 방향, 제2신행주대교는
서울에서 고양시 방향으로 각각 일방통행하게 되었다.

각 노선은 편도 3차선이다.
그리고 그 동안 승용차만 다니던 행주대교는 비상도로로 활용하다
가 철거될 계획이다.


*.방화대교[傍花大橋 -2559m :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연결]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다리를 말하는데
연장 2, 559m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 중 서울특별시 입구에 건설된 다리이
다.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최장 교량이며,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arch truss]橋는 비행기의 이착
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서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
의 행주산성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가양대교 [加陽大橋 - 1608m]

 

마포구 상암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북단은 강변북로와 자유로가, 남단은 올림픽대로가 연결된다.

1994년 12월 착공하여 2002년 5월 31일 준공되었다.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가 최소 100m, 최대 180m로 대한민국에
서 가장 길다.
교량의 길이는 약 2.5Km로 大橋이다.


*.성산대교 [城山大橋 - 1410m]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길이 1, 410m.
너비 27m이다.
1980년 6월 30일에 개통되었다.

국도 제1호선 및 국도 제48호선의 일부이며,
서부간선도로'를 거쳐 서해안고속도로'로 이어진다.

성산로[독립문∼경인고속도로 입구]의 건설과 함께 시공되었으며,
제2한강교의 교통량 분산과, 김포공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시
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다리는 한강의 12번째 교량으로서 성수대교와 같은 트러스 공
법으로 세워졌는데, 외측을 반달형으로 하여 특유한 조형미를 갖
고 있다

*.양화대교 [楊花大橋 -1053m]

 

특히 양화대교는 한강다리가 본격적으로 건설되기 시작한 60년대
의 첫 교량이다.
60년대에 들어서 경제개발이 시작되었고, 1965년 1월 제2한강교
라 불린 양화대교가 등장했다.

합정동과 당산동을 잇는 양화대교는 영등포와 인천·김포공항으로
가는 서울의 서부관문이기도 하다.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1962년 6월 20일 착공되어 1965년1월 25일 준공 개통되었다.
준공 당시에는 "제2한강교"라 불리었으며 1982년 9월 현 명칭으
로 변경되었다.

다리 남쪽에 선유도공원이 있다.
약 1.6KM로 당산역에서 조금만 걸으면 보이는 곳이다.


*.당산철교 [堂山鐵橋 - 1360m :지하철2호선전용]

 

서울 지하철 2호선의 당산역과 합정역을 연결하는 철교이다.
1983년에 완공되었으며, 1984년 5월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완전
개통으로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한강의 3번째 철교이다.

성수대교 붕괴사고의 여파로 당산철교도 교량 점검 후폭풍이 불었
다. 완공 10년 후에 실시된 교량 점검 과정에서, 상판은 물론 교
각 자체에도 심각한 문제가 발견, 전면 재시공이 결정되면서
1996년 末에 대대적인 공사가 시작되어 당산역-합정역 구간이
때 단절되었다.

이후 약 3년간 당산역과 합정역 및 홍대입구역을 임시로 드나드
는 무료셔틀버스가 운행되었고 2호선 열차가 합정역에 임시로 회
차선을 만들어 회차하기도 했다.
1999년 가을에 당산철교가 다시 개통되어 현재까지도 별 문제 없
이 교량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교량의 길이는 약 1.2km이며, 높이는 약 30m에 이른다

*.서강대교 [西江大橋 - 1700m] 

 

1999年 준공된 서강대교는 철새도래지인 밤섬을 가로질러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한강의 수질보호와 밤섬 철새도래지의 보호를 위하여 콘크리트
상판 960m를 연속압출공법[시공 관리가 용이하고 속도가 빠름]
으로 가설하였으며, 아치형 다리로 수려한 미관을 자랑한다.

*.마포대교 [麻浦大橋 - 1400m]

 

마포구 마포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잇는 다리이다.
길이는 1.6km이며 왕복 10차선 다리이다.
초기 이름은 서울대교였지만 추후 마포대교로 개명되었으며,
1970년 착공되었다.

하지만 이 다리가 건설된 이후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나중에 원효
대교를 건설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 다리로 인해 여의도가 발
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다리는 한강에서 4번째로 설치되었다.

2008년 8월부터 11월까지 보행환경 개선공사로 왕복 8차선으로
다리가 축소된 적도 있었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은 이 다리와 평행한 하저 터널로 여의나루역
과 마포역이 이어진다.

*.원효대교 [元曉大橋 - 1470m]

 

용산구 원효로 4가와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잇는다.
1978년 7월에 착공, 1981년 10월 27일에 완성되었다.

폭은 20미터(차도폭 15.4미터, 보도폭 4.6미터에, 4차선 규모로
총연장 1, 120미터의 원효대교는 지보공이 없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장대교량이다.

원효대교는 독일의 디비닥 공법 및 프리 캔틸레버 공법을 이용하
여 건설되었다.
원래 동아건설(주)에서 건설하여 개통 초기에는 통행료를 징수했
으나, 이후 1984년 서울시에 다리의 소유권을 기부한 이후 톨게
이트는 철거되었다.

*.한강철교 [漢江鐵橋 - 1110m : 지하철1호선과

  기타여러기차전용]

 

한강의 교량 중 최초로 건설된 교량으로, 노량진역과 용산역 사이
를 잇는 철교이다.
1900년 한강 이남으로 노량진역에서 끊겨 있던 경인선을 용산역과
남대문역[現 서울역]까지 연장하기 위하여 건설된 철도 전용 교량
이다.
현재 경인선, 경부선등의 열차가 이용하는 교량이다.

대한제국과 일제 강점기 당시 건설된 A·B·C선은 2006년에 대한민
국의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900년 7월 5일 준공된 한강 위에 놓인 최초의 다리 한강철교

현재는 운송량의 증가와 맞물려 4개까지 늘어났다.
상류에서 하류 측으로 A-B-C-D 순으로 자리 잡은
4개의 한강철교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데, 철교-A
는 용산에서 부평간 경인선 열차가, B는 화물열차,
C는 경부선·장항선·호남선 등의 철도가, D는 경인·
경수 전동차가 다니고 있다.



사진 : 1912년의 한강철교 공사 - 출처 : 서울시 건설안전본부 홈페이지

*.한강대교 [漢江大橋 - 1005m]
 


*.동작대교 銅雀大橋 - 1330m, 가운데에지하철4호선지나감]
 

*.반포대교 [潛水橋,  submerged bridge - 1490m]
 
Rainbow fountain Seoul.
*.잠수교 [潛水橋,  submerged bridge - 795m]

 

*.한남대교 [漢南大橋 - 917m]
 

*.동호대교[東湖大橋 -1095m가운데에지하철3호선지나감]
 

*.성수대교[聖水大橋 - 1161m]

*.영동대교[永東大橋 - 1056m]
 

*.청담대교[淸潭大橋 - 1025m아래층에지하철7호선지나감]
 

*.잠실대교[蠶室大橋,  -1280m]

 
*.잠실철교 [蠶室鐵橋, -1270m지하철2호선철도옆에 

    자동차전용도로가 있다]
 


*.올림픽대교 [1225m]
 

*.천호대교 [千戶大橋, 1150m]
 

*.광진교[廣津橋,  1056m]

1937年 광진교

*미사대교 [渼沙大橋,  1.53km]
 

*.강동대교 [江東大橋 - 1126m외곽순환고속도로와연결]
 
.팔당대교 [八堂大橋 - 935m]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과 남양주시 조안면을 잇는 총길이 935m,

너비 24m의 다리로 1986년 5월 10일 착공하여 1995년 4월에 완공
하였다.

총길이 935m, 너비 24m이다. 1986년 5월 10일 착공하여
1995년 4월에 완공하였다.
다리의 높이는 12m이고, 경간은 18개이다.
경간 사이가 가장 넓은 곳은 52m이다.
서울에서 가깝고 접근하기 쉬워 수도권에서 경기도나 강원도로
쉽게 이어진다.

특히 여름 휴가철과 가을 단풍철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다리 아래에는 쏘가리와 강준치·민물농어·끄리·피라미 등 다양한
물고기가 서식하고 여울지대가 많아 견지낚시터로 유명하다.
그러나 1999년 잠실대교부터 팔당댐까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
되어 낚시가 금지되었다.
인근에 팔당댐과 팔당유원지 등이 있으며 한강 줄기를 따라
유원지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한강다리 순서[강물이 흐르는 순서대로]
[최동단]팔당대교 - 미사대교 - 강동대교 - [암사대교 예정] -
광진교 - 천호대교 - 올림픽대교 - 잠실철교 - 잠실대교 -
청담대교 - 영동대교 - 성수대교 - 동호대교 - 한남대교 -
반포대교 - 동작대교 - 한강대교 - 한강철교 - 원효대교 -
마포대교 - 서강대교 - 당산철교 - 양화대교 - [월드컵대교
예정] - 성산대교 - 가양대교 - 방화대교 - 행주대교 -
김포대교 - 일산대교[최서단]

*한강다리 순서 [최초 준공 순서대로]
한강철교[1900] - 한강대교[1917] - 광진교[1936] -
양화대교[1965] - 한남대교[1969] - 마포대교[1970] -
잠실대교[1972] - 영동대교[1973] - 천호대교[1976] -
행주대교[1978] - 성수대교[1979] - 잠실철교[1979] -
성산대교[1980] - 원효대교[1981] - 반포대교[1982] -
당산철교[1983] - 동작대교[1984] - 동호대교[1984] -
올림픽대교[1990] - 강동대교[1991] - 팔당대교[1995] -
김포대교[1997] - 서강대교[1999] - 방화대교[2000] -
청담대교[2001] - 가양대교[2002] - 일산대교[2008] -
미사대교[2009] - 암사대교[2011 예정] - 월드컵대교[2015 예정]

※ 1978年 준공된 행주대교는 폐쇄되고, 1995年에 新행주대교가
건설되어짐

고양시와 김포시를 잇는 최서단 일산대교부터 하남시와 남양주시
를 잇는 최동단 팔당대교 사이에 현재 존재하는 한강다리는 이렇
게 총 28개 다리가 있다
.
2011年 준공을 목표로 구리-암사대교가 시공중에 있으며
이번 월드컵대교에 이르기까지 한강에 놓여지는 다리는 점차 늘어
나고 있다.
앞으로는 어디에 어떤 이름으로 다리가 생길지 상상해 보는 것도
즐거운 상상이 될 것 같다.

-from : 국토해양부 '행복누리' 블로그-
*항상 건강하시고 날마다 즐겁고 행복하소서*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과 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폭은 26.7m,
길이 1, 126m 한강의 다리이다.이 다리는 공사기간 중인 1990年
대홍수로 왕숙천에서 내려온 부유물 등이 다리에 걸려 일부가 유
실되었다.

1988年 2月 착공되어, 1991年 12月 준공하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통과하며 강 북단에서 국도 제46호선으로,
남단에서 올림픽대로, 미사로로 진입할 수 있다.

다리 남단으로 하남 분기점에서 중부고속도로와 직결된다.
남단으론 하일 나들목이, 북단으론 토평 나들목이 있다.
하일 나들목밑에는 지하철 5호선의 고덕차량기지가 있다.

경기도하남市 망월洞에서 남양주市 삼패동을 잇는한강의 다리이다.
공사中엔 남양주대교라는 가칭으로 불렸으며,
하남시에서 제안한 미사대교와 남양주시에서 제안한 덕소대교 中
미사대교가 선택되어 정식 명칭이 됐다.

*서울양양고속도로를 구성하는 고속도로 교량으로, 이 다리가 시작
되기 직전 지점에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시점이 위치한다.
미사 교차로와 덕소삼패 나들목 사이에 위치하며, 교량 길이는 약
1.5km이다.

시공 : 현대산업개발'로 2009年에 完工했다.

광진교가 위치하고 있는 광나루는 예부터 충주를 거쳐 동래로
또는 원주를 거쳐 동해안으로 빠지는 요충지로 유명한 나루터였다.

1920年代에는 화물차나 버스를 발동기선에 실어 도강할 수 있었으
나 홍수로 인해 교통이 두절되면 그 불편함을 헤아릴 수 없었다.
1930年을 전후에서 교통량이 격증하여 하루에 도강하는 자동차,
우차, 손수레등이 수백대에 달하게 되어 도로교통의 원활한 수송
을 위해 1936年 교량을 건설하게 되었다.조선시대에는 양주목에
속하였다가 1895年[고종32] 개편되어 한성부 양주군 고양면 광진
리가 되었으며 1914年 고양군 독도면 광장리가 되었다.

1949年 경기도 고양군 독도면에 해당되던 광나루 일대가 서울특
시 성동구로 되었다가 1995年 광진구에 편입되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잇는 총연장 1, 056m
의 한강 다리이다.
한강에서 세 번째, 도로 교량 중에서는 두 번째로 1936년에 건설
었으나 노후화 및 교통량의 증가로 1997년에 철거되고
현재 2003년 4차로로 새로놓인 다리가 들어서 있다.

2009년 7월에 걷고 싶은 다리 조성공사를 하여 4차로 中 2차로가
보행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로 새로이 조성되고 다리 중간부분에 하
부 전망대를 설치하여 한강 교량 유일의 걷는 다리와 복합 문화예
술 공간으로 만들어 졌다. 이 다리는 구천면길의 종점이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잇는 총연장
1, 150m의 한강 다리이다.

천호대로 구간에 속해 있으며, 1936年 개통한 광진교가 폭이
좁고 오래되어 많은 교통량을 수용하지 못할 것에 대비하여 건
설되었다.

서울 광진구 구의동[九宜洞]과 송파구 풍납동[風納洞]을 연결하는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로써, 길이 1, 225m,
너비 32m[6차선] 이며,

다리 가운데 4개의 콘크리트 기둥으로 된 88m 높이의 주탑을 세
고, 24개의 강선'을 연결시킴으로써 '24회 올림픽'임을 의미하
도록 하였으며, 1985년 11월 20일 착공하여 1990년 6월에 준공하
였다.

천호대교 ·잠실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강남과 강북의 교통
소통에 도움을 주는 한편, 88서울 올림픽 대회를 영구적으로 기념
하기 위해 1985년 착공,
1990년 6월 준공되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과 송파구 신천동을 잇는 도로 겸 철도
다리이다.
1977년 착공하여 1979년 완공하였으며,
서울에서 도로와 철도가 같이 통행할 수 있도록 놓인 최초의 다리
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변역과 성내역을 잇고 있으며,
철도 양 옆으로 도로가 놓여 있어 차량이 통행할 수 있었으나,
신천동 방향 도로는 자전거도로로 변경되어 차량이 통행할 수 없
게 되었다.

진출입로가 올림픽대로에만 설치되어 있어 통행량은 그리 많지
않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서울특별시 송파구 신천동, 잠실동
잇는 한강의 다리이다.
길이 1, 280미터, 너비 25미터, 6차선이다.

공사비 20억 1300만 원이 들어갔으며 1970년 10월에 착공하였고,
1972년 7월에 준공하였다.한강에 건설한 서울의 6번째 다리로,
완공 당시에는 마포대교에 이어 한국에서 2번째로 긴 다리였다.

이 길로 곧장 가면 아차산역과 송파 나들목, 성남시가 나온다.
이 교량을 중심으로 한 도로망은, 의정부 · 춘천 방면과 도봉구
태릉 · 망우동 · 면목동 · 워커힐 방면 등
서울 동부 변두리 도로들을 서울 도심을 거치지 않고 곧장 경부
고속도로와 경수 · 경인 · 김포 등 강남 간선도로로 연결하여
서울의 교통 골격을 이루고 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 사이를 연결하는
폭 27m, 길이 1, 211m의 다리이다. 1993년 12월에 착공하여
본교는 1999년 12월 23일에, 접속교는 2001년 1월에
완전 개통되었다.

이 다리는 대한민국 최초의 복층 교량으로 아래층은 서울 지하철
7호선의 뚝섬유원지역과 청담역 사이를 잇는 철도교이고, 위층은
자동차전용 도로교이며, 동부간선도로의 일부분이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잇
는 총연장 1, 065m의 한강 다리이다.동2로에 속해 있고,
동2로의 종점인 남단 교차로에서 영동대로와 연결된다.

마포대교, 잠실대교에 이어 한강에 건설된 7번째 다리로, 1973년
11월 8일 개통되었으며 준공 당시 한창 개발중이던 강남 지역을
바로 연결함으로써 강남 개발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했다.
영동(永東)이라는 명칭은 영등포의 동쪽에 있는 지역이라는 뜻으
로 붙여진 이름으로, 1970년대 강남 개발 당시에 강남이라
이름이 자리잡기 전 붙여진 이름이다.
강원도 영동 지방이나 충청북도 영동군, 그리고 영동고속도로와
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영동이라는 이름은 현재 강남으로 대체되었고,
영동대로나 영동고등학교 등 지역 시설물 일부에 남아 있다.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다.
성수대교는 길이 1, 161m 너비35m[8차선]이며,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1977년 4월 착공하여 1979년 10월 준공
하였다.

최초로 120m 장 경간으로 건설 되었으며,
그 구조상 게르버 트러스교로서 교하공간이 넓어 광활한 한강수면
에 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교량 양단에 완전한 입체교차시설도 갖
추고 있다.

그리고 구조물의 외관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진 최초의 교량이었다.
1994년 10월 21일의 붕괴 사고를 겪은 후 1997년 4월에 다시 완
공하여 재개통했다.
강변북로에서 강남의 어느 쪽으로 가기 위해선 성수대교 타는 방
법밖에 없다.

1979년에 길이 1160m의 캔틸레버식 다리로 완성된 성수대교는
붕괴와 재시공이라는 아픈 상처를 지니고 있다.
1979년 10월 준공됨으로써 당시 포화상태에 있던 주위의 교통량
을 분산시키고, 왕십리 일대의 서울 동부와 영동지구를 연결해
강남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1980년 6월 착공하여 1985년 2월 2일 준공되었다.

한강에서 15번째로 만들어진 다리이다. 약 1.2km이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의 옥수역과 압구정역을 연결해주는 철교 역할
하고 있다.
다만, 강변북로에서 어느 방향이라도 동호대교를 타거나 이 대교
에서 강변북로 도로로 갈아탈 수는 없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漢南洞]과 강남구 신사동[新沙洞] 사이
를 잇는 다리로 한강에서는 네번째로 건설된 교량이다.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의 진입 관문 역할을 한다.

1966년 1월 19일 착공하여 1969년 12월 25일에 준공되었다.
교통량 증가와 다리의 노후로 1996년 12월 기존 다리 서쪽에 새
리를 착공 2001년 3월 개통하였다.

以後 기존 다리는 보수공사를 진행하여 2004년 8월 9일재개통,
현재의 12차로로 구성된 다리가 완성되었다.
양재 나들목과 한남대교를 잇는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이 다리를
건널 수 있다.

원래 이름은 '제3한강교'였으나 1985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915m의 비교적 짧은 다리이다. 과거 경부고속도로의 종점이었다.

아시아 고속도로 AH 1의 일부이며, 이 다리를 통과한 후 한남로,
퇴계로, 국도 1호선을 거쳐 경부고속도로로 향하게 된다.

홍수 때에는 수면 아래에 잠기도록 낮게 가설한 교량으로
물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떠내려오는 물건이 걸리지 않도록

 

난간
을 설치하지 않는다.

하천관리의 측면에서는 장애물이 되며, 바람직하지 않으나 가설공
사비가

 

절감되기 때문에 시골의 작은 하천에는 비교적 많으며

 

울 한강의 잠수교는 좋은 예로, 지금은 그 위에 다시 교량을 가설
하여

 

2층 교량으로 되어 있다.


물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떠내려오는 물건이 걸리지 않도록 난간을
설치하지 않는다.
홍수 때는 교통이 차단되며, 수위가 낮아지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서울 한강의 잠수교는 좋은 예로, 지금은 그 위에 다시 교량을 가
하여 2층 교량으로 되어 있다. 하천관리의 측면에서는 장애물이
되며, 바람직하지 않으나

가설공사비가 절감되기 때문에 시골의 작은 하천에는 비교적 많다.
관광유원지에서의 가교[架橋]는 경관을 해치지 않는 의미에서,
영구구조의 잠수교를 생각할 수도 있다.
보통 주요 도로에는 잠수교를 사용하지 않는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1980년 1월 착공해 1982년 6월 25일 준공되었다. 대한민국 최초
의 2층 교량이고, 약 1.2킬로미터이다.
반포대교의 아래에는 잠수교가 있다.
이 다리에 설치된 분수대는 2008년 12월 14일 세계 기네스 협회에
서 세계 최장 교량 분수로 공식 인증했다.

반포대교와 잠수교, 그리고 달빛무지개 분수는 한강 르네상스프로
젝트로 인해 반포한강공원의 일부가 되었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잇는 총연장 1, 330m
의 한강 다리이다.
한강 다리 중 11번째로 개통하였다. 한강의 5번째 철교이다.
동호대교와 같은 구조의 도로·철도 겸용 교량으로 건설되어,
서울 지하철 4호선의 이촌역 - 동작역 사이를 연결하고 있다.

연장 1, 330m, 폭 40m. 한강대교와 반포대교 사이에 있다.
도로교와 지하철 4호선 전철교의 복합 교량으로, 그 폭이 한강
다리 가운데서 가장 넓으며 도로교는 6차선 차도 23.6m에 양쪽
인도 5m씩이고, 전철교는 복선 11.4m이다.

서울시가 한강대교와 반포대교의 과밀교통량 분산효과를 기대하고
1978년 10월에 착공하여 1984년 11월에 총공사비 550억 원을들
여 준공하였다.
난간이 알루미늄으로 꾸며졌으며, 조명효과를 위하여 메탈할라이
드 램프등으로 가로등을 달았다.

첫 다리가 연결된 後 17年이 있은 後에는 사람과 우마차가 다니는
길이라 해서 인도교라 이름 붙여진 한강대교가 건설되어졌다.

한강대교는 노들섬과 연결되어 있다.
한강대교 외에도 서강대교는 밤섬과 양화대교는 선유도와 연결되어
있으며, 한강대교와 양화대교 사이에는 카페형 전망대가 조성되어
서 최근에는 연인들끼리 자주 찾는 명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한강대교 야경 - 이하출처 : 서울시 건설안전본부